본문 바로가기
{RoadBike}

자전거 겨울시즌 대비, 터보무인과 즈위프트 설치완료~!

by 서녕님 2015. 11. 4.

날씨가 많이 추워져서 자전거도 밖에서 타기엔 힘들꺼 같고.. 

올해 늦게 로드를 시작해서 아쉬운 마음에 알아보다가 

집에서 자전거를 탈수있는 로라가 있다더군요 오홍~ 


그래서 검색해보다가 소음도 덜하고 분진도 없는 엘리트 터보 무인이 

땡겨서 구입에 이르렀죠 ㅎㅎ; 


고정로라 치고는 조금 비쌌지만.. 몇개월 헬스등록한다는 자기 합리화로;;; ㅋㅋ 


엘리트 터보 무인 도착!!

택배상자 부피도 크지만 무게도 상당하네요







상품 포장이 꽤 잘된 제품이예요~ 

박스 부피보다 터보무인 크기는 그렇게 크진 않더라구요.


뒷판이 저렇게 다 쇳덩이라 이렇게 무거운거 같아요;;




본체는 정말 멋있네요~





조립할수있는 부품과 설명서로 어렵지 않게 

본체를 고정할수있는 다리를 조립해요~








터보무인으로 즈위프트를 돌릴 목적이기 때문에.. 

스피드 센서의 인식을 잘하기 위해서.. 자석을 휠쪽에 달기로 하고 인터넷 검색에서 본대로 

앞면의 프라스틱의 나사를 풀고 본체를 열어 봅니다. 







오른쪽의 드럼과 왼쪽의 팬으로 나눠져 있네요.

신형 터보무인은 팬쪽에 자석이 달려있어서 드럼쪽에 자석을 

붙여야 한다네요..









드럼쪽에 이전에 자석이 달려있던 부분이라 

약간 저런 모양으로 되어있는거 같아요





저부분에 순간접착제로 본트레거 스피드센서 구입시 같이 온  

네오디뮴 자석을 붙여줍니다.

(덧. 저 자석으로 자성이 모자라서 나중에 추가로 붙여주니 인식이 더 잘됐어요)






이제는 중고로 구입한 10단 스프라켓을 

터보무인에 장착할 차례에요





스프라켓 장착을 위해서는 체인이 달린 모양의 스프라켓 분리공구인 아이스툴즈 53S3 과 

스프라켓 고정 공구인 아이스툴즈 09C1 이 필요해요.


인터넷에서 두개 공구 다 구입하는데 2만원도 채 안해서..

나중에 자전거 청소할때 쓰면 좋을꺼 같아요~

 




스프라켓을 홈에 맞춰서 잘 끼워주고..





스프라켓 공구로 꽉 잠궈줍니다.


인터넷 찾아보면 관련 정보가 워낙 많아서.. 

스프라켓 교체 겁내지 않고 하실수있어요~ ㅎㅎ






터보무인에 스프라켓을 장착했으니.. 

이제 자전거를 집안으로 들고 들어와서 거치해야겠죠.. 





밖에서 계속 타오던 아이라 먼지랑 때가 많이 보이네요..

게다가 구입하고 한번도 제대로 된 청소를 안해줘서 

스프라켓과 체인도 엄청 지저분하네요;;





다이소에서 구입한 오렌지 세정제(3,000원)를 쭉쭉 뿌려서 묵은때를 녹여내고 

스프라켓과 체인 사이사이를 솔로 박박 닦은후 

마른걸레로 열심히 닦아서 자전거 청소를 합니다.

 




실내로 자전거를 이동시킨후 QR 레버를 풀고 

자전거 뒷바퀴를 분리합니다~





뒷바퀴를 떼어낸후에 저렇게 자전거를 터보무인에 거치해준후 

QR레버로 고정을 해줍니다.

스피드 센서도 자석 붙여놓은쪽에 테이프로 붙여줬어요





앞바퀴 받침대로 고정해주면 끝~~ ㅎㅎ


 



이제 맥북에 ANT+ dongle이를 꽂고 즈위프트에 연결해서 

자전거 트레이너를 즐겨주시면 됩니다~ ㅎㅎ


즈위프트는 http://zwift.com사이트에 가입하고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되구요.

컴퓨터 사양은 64bit 이상 최근 3년이내의 컴퓨터에서는 실행 가능하다네요..


맥프레 유저라 행복해요 ㅋㅋㅋ








아이폰에도 즈위프트 앱을 깔아서 같이 연동하면 

리모트 컨트롤러로 사용할수있어요.

저렇게 손들기도 가능하죠 ㅋㅋㅋ





집에 있는 티비로 즈위프트를 연결해서 할수도 있지요~

ㅋㅋㅋ






근데.. 티비는 티비대로 보고 맥북으로 따로 즈위프트를 돌려서 하는게 

덜 심심한거 같아요 ㅎㅎ





업힐코스에서 져지 획득하면 저렇게 

옷을 바꿔입네요 ㅋㅋㅋ




즈위프트 하는 사람들끼리 시간 정하고 모여서 같이 팩라이딩하니깐 재밌더라구요 ^^





즈위프트는 이렇게 스트라바랑도 연동되니 좋네요~ ^^






자전거 다 타고 저렇게 방 한곳에 세워둘수있어서 좋은거 같아요.

그래서 아직 바닥에 매트도 안 깔았어요.


이쪽저족으로 움직이려니 매트 깔면 불편할꺼 같아서..

매트 안깔아도 소음은 그렇게 많이 나지 않는거 같아요~





엘리트 터보 무인 소음 관련
동영상 촬영하니 소리가 더 크게 나오는거 같아요 실제론 이거보단 더 적어요~
클릿 탈착소리가 더 크죠? ㅋㅋ옆집 샤워기 물소리가 더 심해요 -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