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adBike}

[펌] 시마노 Di2 변속이 되지 않는 다면

by 서녕님 2016. 2. 26.

시마노 Di2 변속이 되지 않는 다면 챙겨볼 것들

 

 

 

1. 배터리는 충분한가? 

 

배터리 레벨 체크 방법은 아무 시프터 스위치나 0.5초 이상 누르면 앞드레일러 연결부(Front Controller A Junction)의 불이 빛납니다.

방전시 기능 정지의 순서는 앞드레일러 정지 >> 뒷드레일러 정지되며 최종 드레일러 위치에 고정됩니다.

 

 100%

 초록불 2초간 켜져있음

 50%

 초록불 5번 깜박임

 25%

 빨간불 2초간 켜져 있음

 0% 

 빨간불 5번 깜박임

 

 

 

2. Protection function이 작동한 것은 아닌가? 

 

Protection function이란 강한 충격을 받았을때에 Di2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뒷드레일러가 작동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 합니다.

뒷드레일러가 작동하지 않는다고 무슨 보호가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그러하다 합니다.

 

Recovery, 다시 뒷드레일러가 작동하게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정션(Junction)의 버튼을 5초 이상 누른다.

2) LED가 빨간불 >> 깜박임 >> 꺼짐 이 될때까지 누르고 있어야 한다.

3) 이후 크랭크를 돌린다. 끝

 


 

 

 

 

3. 레버쪽 케이블이 잘 연결되어 있는가? 

 

저 같은 경우는 1번의 경우는 앞드레일러는 동작하고, 뒷드레일러만 작동하지 않았기에 배터리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또한 앞드레일러 버튼을 잠시 눌러서 배터리 체크를 하면 초록불이 켜져 있었기에 배터리 문제는 확실히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뒷드레일러 버튼을 누르면 정션에 불이 안들어와서 정션과 뒷드레일러 버튼간의 연결 문제가 아닐까 의심은 했었습니다. 

 

2번의 경우도 테스트 해보았더니 Protection function Recovery 과정을 거치고 크랭크를 돌리니깐 1단인지 2단인지 스프라켓이 

작은 톱니쪽으로 이동하였습니다만 뒷드레일러는 여전히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레버 버튼 - 정션 - 뒷드레일러 로 이어지는 라인에서 정션 - 뒷드레일러쪽은 신호가 문제없이 오간다는 힌트를 얻었습니다.

 

문제는 레버쪽의 케이블 장착이었습니다. 

자이언트 자전거의 최초 배송시에 레버쪽 케이블 연결이 확실하게 "딸깍" 소리가 날 정도로 체결되어 있지 않았다가 라이딩중 풀려버린 것입니다.

- 위 부분은 샵에 참고하시라고 공유하였습니다. 

 

자이언트 자전거 최초 구매시에 Di2 케이블 체결 / 분리 공구가 함께 와서 다시 확실히 체결하였더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아래 동영상의 35초 부분부터 보시면 케이블 체결 / 분리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울테그라 Ultegra Di2 설치 from bikem on Vime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