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adBike}/자전거종주

[국토종주] 오천 자전거길 종주 후기, 수안보출발-조치원도착

by 서녕님 2018. 10. 15.

국토종주 오천자전거길


행촌교차로에서 합강공원까지 총거리 105km


수안보(동서울발 버스) 출발 - 조치원(조치원역 무궁화호) 도착




 행촌교차로 → 괴강교 → 백로공원 → 무심천교 → 합강공원




오천자전거길이란?

 충청북도 괴산군을 흐르는 쌍천, 달천, 성황천과 증평군을 거쳐 청원군으로 흐르는 보강천, 
그리고 청원군에서 청주시를 통과해 세종특별시로 흐르는 미호천 등 
5개 하천의 수려한 풍경을 담아낸다는 의미이다.



 



오천자전거길 종주는 그리 먼거리는 아니지만 오랫만의 종주라 

안장에 달 새들백이랑 혹시 모를 야간 주행을 위해 라이트를 챙겨갑니다.





동서울터미널에서 수안보로 가는 버스를 타기전에 자전거 보호를 위해 

버스 화물칸 바닥에 깔 박스를 준비중인 김캐닉님 감사합니다.





수안보 버스터미널은 따로 있는게 아니라 도착과 동시에 재빨리 자전거를 내려야 해요


동서울에서 자전거 적재할때부터 자전거는 많은데 앞바퀴를 분리하지 않았던 

이기적인 MTB 아저씨들은 결국 내려서 싸우더군요.. 아우 시끄러움





수안보에서 오천 첫번째 인증센터인 행촌교차로까지 자전거로 이동하기 위해 출발합니다




수안보 출발 행촌교차로까지 13km 이동해야 합니다.






행촌교차로 가기전에 두개 업힐을 넘어가야 하는데.. 좀 짧은 첫번째 업힐은 가볍게 넘었어요






두번째 업힐은 소조령 구간인데 이번건 좀 기네요








소조령 북측 : 2.16km 116m 5%








소조령 다운힐해서 행촌사거리까지 쭈욱 내리막길이라 금방 도착한듯하네요


 



행촌교차로 인증센터







오천자전거길 첫번째 인증센터에서 마포구 여성페달부 인증샷ㅋㅋ




오늘 오천종주길 안전하고 즐겁게 달려보자~ ^^




오천자전거길 원풍천구간








초반에 오천자전거길은 공도와 겸해있어서 달리기 참 좋았어요

그리고 계속 약 내리막길이고 뒷바람이라 기분좋게 달렸어요








주행하는 길이 좋아서 기분 좋았는데.. 어느새 국종 전매특허인 시멘트길이 ㅋㅋㅋ




그나마 노면 상태는 나쁘지 않아서 달리기 괜찮았어요










달천을 끼고 있는 자전거길이 참 호젓하고 멋졌어요~




괴강교 인증센터




오천자전거길 두번째 인증 사진 남깁니다~








괴강교에서 괴산읍 가는 방향 








때마침 점심시간에 가까워지고 괴산읍 맛집에서 올갱이 해장국을 먹기로 했어요 ^^




괴산읍 올갱이해장국 전문 맛식당 










올갱이는 다슬기의 충북 방언이라고 하네요


경남에서는 민물고동, 경북에서는 고디, 전라도에서는 대사리, 강원도에서는 꼴팽이, 
충청도에서는 올갱이 등등으로 불린다고 합니다





오늘 날씨가 쌀쌀해서 따뜻한 해장국이 정말 탁월했어요

맛있게 잘 먹고 갑니다~

 



이제 앞으로 남은 3개 인증센터를 찍으러 출발합니다.







모래재 해발 228m










백로공원 인증센터




증평읍에 위치한 백로공원내에 있는 인증센터예요




인증수첩에 3번째 인증도장 남깁니다.






백로공원이라 백로 조형물 사진도 한장 찍어봤어요 ㅋ






날씨가 흐리고 해가 안나와서 쌀쌀한 날씨에 달리기 추웠는데

오후 시간이 되니깐 기온이 올라서 바막을 벗고 달릴만 했어요






증평읍 나와서 석성교 지나서 자전거길을 잃고 헤매서 겨우 다시 찾았어요

오천 종주길 최대 위기였네요 ㅋㅋ 지도 잘 보고 찾으세요~






무심천교 인증센터




4번째 인증도장을 찍고 이제 앞으로 하나 남았네요






양갱 먹고 힘내서 마지막 남은 인증센터를 향해서 갑니다~








길 양옆으로 억새풀로 참 분위기 있네요~




가을느낌 물씬나는 오천자전거길을 즐겨봅니다^^




다리 공사 하느라 자전거길이 끊어져있는데.. 

공사 안내표지 하나 없어서 좀 그랬어요 -_-;;










세종과 조치원 방향으로 나눠지는 곳인데 세종방향으로 주행합니다




세종 방향으로 가는 길 초입에 깔딱 낙타등 고개가 반기더군요 ㅎㅎ






얼마 남지않은 마지막 인증센터까지 열심히 달려봅니다.






드디어 합강공원 인증센터 도착했어요






마포구여성 페달부 다들 수고 많았어~!! 





서울 복귀는 조치원역으로 가야해서 다시 왔던길 지나서 조치원으로 향합니다






오후 지나서 하늘이 많이 개어서 파란하늘을 겨우 볼수있었어요








조치원 가는 자전거길에 낙엽이 많이 떨어져있어서 가을느낌 물씬나네요






조치원에서 왕천파닭을 먹고 서울 가는 기차를 타자고 해서 왕천파닭을 찾아갑니다




길을 조금 헤매고 겨우 찾았는데.. 홀안에서 닭을 못먹는다고 해서 ㅠ




일단 파닭을 포장해서 먹을데를 찾아보기로~~ 배고픈데 닭냄새가 자극적이네요




조치원역 도착~!




조치원역앞에 이마트24 매장이 있어서 다행히 섭취가능할꺼 같네요 ㅋㅋ




편의점에서 4캔 만원 캔맥주와 함께하는 치맥 타임~!!

오천 완주하고 먹으니 더 맛있는거 같아요 ^^







서울 용산가는 저녁 7시47분 무궁화호에 자전거를 잘 거치하고 복귀합니다




오늘 오천종주하는 마지막 인증센터 전에서 클릿 사망해서 

결국은 페달에 안 껴지더라구요 ㅠㅠ

너도 참 수고 많았다~ 건강하게 무사히 완주해서 정말 다행이예요




오천종주 완주TIP. 


1. 행촌교차로에서 세종방향으로 가시는게 약다운힐이라 더 편하게 완주가능합니다




2. 부득이하게 주말에 종주를 나서게 되면 버스터미널에 자전거가 너무 많아서 

조금이라도 늦게 도착하면 자전거 싣기 힘들어서 예매한 표도 취소해야 할판이예요 ㅠ

그럴때 주변에 가까운 역을 검색해서 이용하시면 좀더 자전거가 안전하게? 이동할수 있습니다.








스트라바 라이딩기록 

https://www.strava.com/activities/189346249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