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랭크란?
라이더의 운동에너지를 회전운동으로 바꿔주는 부품이예요
'체인링 + 크랭크 암'으로 구성되요. (크랭크 세트)
시마노 울테그라 6800 크랭크
크랭크의 실질적 차이는 톱니 수(T)인데,
톱니 수 몇개 차이로 특징이 달라집니다.
| 컴팩트 크랭크 | 스탠다드 크랭크 |
기어비 | 34 - 50T | 42 - 53T, 42 - 52T, 39 - 53T, 39 - 52T, |
특징 | 스탠다드에 비해 힘이 조금 약하다. 평지에서 조금 불리하다. 오르막 주행이 좀더 유리하다. 오르막 주행시 스탠다드에 비해 약한 힘으로 누를 수 있어서 무릎에 무리가 적게 간다. | 컴팩트에 비해 힘이 좀더 강하다. 오르막 주행이 조금 불리하다. 오르막 주행시 강한 힘으로 눌러야 하기 때문에 무릎에 무리가 갈 수도 있다. |
비고 |
숙련자에게는 자신에 맞는 크랭크를 사용하면 되지만, 초보 사용자와 일반 사용자에게는 무릎에 무리가 덜 가는 컴팩트 크랭크를 추천한다고 한다. |
* T(Teeth) : 톱니 수
- 로드는 보통 2장의 체인링을 사용하고 MTB는 주로 3장의 체인링을 사용합니다.
- 톱니 수(T)가 적으면 오르막에 유리하고 톱니 수(T)가 많으면 평지에 유리합니다.
- 크랭크는 큰 힘이 걸리기 때문에 알루미늄 합금, 티타늄, 탄소섬유,
크롬몰리, 철 등으로 만듭니다.
컴팩트 크랭크와 스탠다드 크랭크의
차이와 장단점
크랭크는 앞 드레일러(변속기)와 한 몸이라 할수있는데..
체인이 큰쪽 톱니에 걸리면 더 빨리 달릴수 있는 대신
힘을 많이줘야 하고
작은쪽 톱니에 걸리면 힘이 덜드는 대신
달리는 속도가 느려 집니다.
크랭크의 안쪽 톱니는 Inner 이너,
바깥쪽 큰 톱니는 Outer 아우터 라고 불러요.
Inner 이너 기어 = 작은 톱니 = 느린 대신 적은힘이 필요함
Outer 아우터 기어 = 큰 톱니 = 빠른 대신 많은힘이 필요함
스탠다드와 컴팩트는 톱니바퀴의 수를 의미 합니다.
1. 스탠다드 크랭크 : 53/39 (혹은 그 이상)
2. 컴팩트 크랭크 : 50/34
여기서 큰 숫자는 아우터의 톱니 개수를,
작은 숫자는 이너의 톱니 개수 입니다.
스탠다드 크랭크의 숫자가 컴팩트보다 더 크죠 ?
스탠다드 크랭크는 컴팩트보다 힘을 더 많이 줘야하는 크랭크 입니다.
그 대신 더 빨리 달릴 수 있습니다.
컴팩트 크랭크는 힘을 덜 쓰는 대신 상대적으로 느립니다.
"어!? 그럼 빨리 달릴 수 있는 스탠다드가 좋은 것 아닌가요 ?"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스탠다드 크랭크는 더 많은 힘이 필요하기 때문에 충분히 적응하지 못한 상태에서 사용하면
체력 관리 실패로 오히려 기록이 나빠집니다.
특히 업힐에서는 모두가 힘들기 때문에 컴팩트 크랭크의
작은 톱니 개수로 편하게 올라가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체력과 지구력이 선수들만큼 강력하다면
스탠다드 크랭크가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전거를 취미로 타는 동호인들이라면
컴팩트 크랭크를 선택하는 쪽이 낫겠네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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