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adBike}/라이딩후기

[주말라이딩] 2017 백두대간 답사 with 싸가지 저수령 다운힐 낙차로 강제 DNF - 20171021

by 서녕님 2017. 10. 24.

올해 백두대간 그란폰도 코스가 예전과 바뀌어서
싸가지에서 코스답사를 가길래.. 단풍놀이겸해서 신청했어요~

답사인원이 많아서 버스 2대로 출발하고 3개조로 나뉘었는데..
어라.. 내이름이 1조에 왜죠? 샤방하게 타고 싶었는데..

1조 15명 인원에 여자멤버는 어벤져스 미소언니와 나만 있구..
남자들 멤버를 보니 내가 또 보험이 될 각이네요 ㄷ ㄷ;;



히티재 - 갈머리재 - 성황당고개(윗원터) - 벌재 - 직치재 - 저수령북측 - 옥녀봉

올해 백두대간 코스는 작년이랑 다르게 옥녀봉이 마지막 구간에 들어간답니다.

거리 120km 획득고도 2,300m 정도




아침에 일찍 규봉이가 카톡에 가민 GPS 문제 되는거 오류 업데이트 있다고 해서
시간이 남아서 업댓을 했어요.. GPS 버젼이 3.10이어야 한다네요.

오늘은 절대 로그를 남길테다 ㅋㅋ

 


신정교에서 투어버스 출발해서 다들 모였어요~


오늘의 지각자는 로봉이~ 잘하자잉


단양휴게소에서 휴식겸 아침을 먹는데.. 먼저 도착한 차량 멤버들이
밥이 맛이 없다고 다들 난리라..

 

그래서 우동을 시켜서 먹었는데.. 와 우동이 이렇게 맛없기는 처음인데..
좀 너무하다고 생각이 들어 사진도 찍었어요 -_-

 

이따 자전거를 타야하니 억지로라도 다 먹고 퇴식했는데..
이런 푯말이...음식맛 보상제라니 -_-;;; 다 먹었는데.. 담엔 꼭 환불해야 겠어요 진짜 -_-;;;

 


라이딩 출발지인 동양대학교(경북 영주군 풍기읍 소재)에 도착해서
자전거를 내리고 라이딩 준비를 합니다.

오전 9시도 안되었는데.. 햇볕이 넘나 따뜻해서
추울꺼라 예상하고 하고 왔던 암워머와 니워머를 벗어뒀어요 ㅋ


은애가 찍어준 1조 멤버들 단체사진
굇수들 사이 오늘의 보험왕은 나야 나~

 

2조 단체사진.. 왠지 이조에 가고싶더라니..


3조 단체사진 담날 라이딩이 잡혀있는 분들을 위한 특수조 ㅎ
여기도 뭐 굇수들이 ㅋㅋ


오늘 답사벙에 참석하신 분들 모두 단체사진 남겨봅니다~


세교 벙짱님이 오늘 라이딩 관련 브리핑과 안전사항에 대해서 전하고 
백두대간 답사 라이딩 시작합니다~

 

그런데 1조 출발하기전부터 뭔가 조짐이 안좋은게.. 앞휠에 실펑이 났는지
바람이 많이 빠져있어서 원기한테 부탁해서 급하게 바람을 넣고 출발했어요 ㅠ

집에서 출발할때도 안그랬는데.. 어디서 그런건지 ㅠㅠ 


 

출발지인 동양대학교를 벗어나서 백두대간 그란폰도 코스로 접어듭니다. 

 

헛.. 그런데 코스맵이 이상해서.. 작년 그란폰도 코스로 알려줘서
우회전해서 가다가 옥녀봉으로 먼저 갈뻔 했네요;;

실제로 3조도 길을 잘못 들어서 옥녀봉 초입까지 갔다고 하네요 -_-;;;

 

작견 백두대간 대회이후로 1년만에 오는 경북 영주네요..
영주사과 먹고싶어요~

 

출발한지 5km로 안되서 나타난 첫번째 업힐 히티재입니다.

뭐지.. 업힐인데 페이스가 떨어지지 않아요 ㅠ ㅋㅋ

히티재 북측 : 3.0km 156m 5%

첫업힐치고 꽤 긴 구간인데 페이스에 말려서 순식간에 올라왔어요..
아 오늘 라이딩 빡시겠구나;; 예상이 됩니다;;

 

씬스틸러~ 애들아 사진찍을땐 좀 웃으라잉 ㅋㅋ 


이때 3조가 길을 잘 못 들어서 다른데로 갔다는 소리를 전해듣고
잠시 대기 하다가 1조 먼저 출발했어요

 

히티재 다운힐을 내려가서 이후로 꽤 긴 약내리막 평지가 시작됐어요

 

달리고 달리고~ 보경씨 사진 고마워용!

 

규봉이 덕분에 팩에서 떨어졌다가 붙었다가를 반복했어요 ㅠ

 

순식간에 갈머리재 북측 업힐 구간도 오르고

갈머리재 북측 : 1.3km 56m 4%

 

대용이도 이때까지는 같이 1조에서 라이딩 했었는데... ;;

 

예천군 들어가기전 우계교차로에서 우회전해서 주행합니다.

 

짧은 낙타등도 페이스 안 떨어트리고 넘어버리니 죽을똥 살똥 매달려 가요 흑 ㅠ

 

종아리 근육이 뙇 ㅋㅋㅋ

 

 

 

날씨도 좋고 길도 참 예쁜데... 평지는 정말 힘이 드네요

 

팩에서 떨어질때마다 앞에서 끌어준 규봉아 정말 고마워 ㅠ 흑

 

앞 공터에서 원기차 발견.. 하아 드디어 휴식이다 ㄷ ㄷ;;

 

자전거를 잠시 내리고 휴식을 해보아요..라고 쓰지만..
실상은.. 더 털리기전에 쉬어서 정말 다행이다 ㅠㅠ

 

나만 빼고 다들 즐거운 시간 보내고 있는듯 ㅋㅋ

 

내가 보험왕됐다고 신난 애들 -_-;;; 좋은말 할때 어깨에서 손 치워라잉 -__-;;;

보급지에 쉬다가 2조가 와서 곧 라이딩 출발했어용 


이때 적절하게? 대용이가 1조를 탈출해서 다른조로 빠졌네요 흥 나도 데려가지 ㅠㅠ;;


주행하다가 오른쪽으로 보이는 저수지가 나타나서 촬영자 컨셉으로 ㅋㅋ


금당저수지옆에 운암지까지~ 경치가 참 좋네요 


라이딩하다가 사진찍는거 이렇게 찍히니깐 웃기네요 ㅋㅋㅋ
나름.. 구도를 생각하는 샷을 찍으려 노력한답니다.


오른쪽 저수지를 지나 주행하는 길.. 점점 경사가 올라가네요

 

후미에서 같이 해주는 찬영아 고마워~ 질렛을 민소매져지마냥 착용하다니!

센쓰가 장난아니구나 ㅋㅋ



업힐 경사가 쎄지니 다들 앞으로 흐르기 시작하네요 ㅋㅋ




지섭아 규봉아 함께 해줘서 고마워~


사진찍을때 높게 촬영하게 되면 이렇게 귀엽게 찍히는거야 지섭아~ ㅋㅋㅋ

이후로 나아져서 다행이야 ㅋ



이름이 특이한 윗원터 고개 클리어~

성황당고개(윗원터) 동측 : 1.7km 131m 7%


 

정상에서 후미 올라오니 바로 다운힐..

아 후미는 쉴시간이 없다더니 이런 기분이군요 ㅋㅋㅋ ㅠㅠ

 

패닝샷 정말 멋지네요~ 고마워요!!


윗원터 다운힐해서 내려와서 벌재 방향으로 향합니다

 

 

 미소언니가 앞뒤로 계시면서 힘을 주셔서 라이딩 내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이자리를 빌어 감사합니다 ^^ 정말 제가 존경하는 여라예요!! 언니 리스펙합니다!!


 사과먹고 싶어요.. 어라 여긴 문경사과구나~


이제 슬슬 경사가 시작되네요~ 벌재 구간이 시작되나봐요

미리 규봉이에게 작별인사를 건네보아요 ㅋㅋ

 

벌재 올라가는 길 주변 경치가 좋았는데.. 제대로 찍은건 이거 한장이네요 ㅎㅎ;

조금 긴 구간에 경사도가 좀 있는 업힐이었어요


벌재 도착~! 역시 오늘의 1조 멤버들은 정상에서 보이질 않네요 ㅠ

벌재 : 2.9km 276m 9%


 다행히 벌재터널을 지나가니 기다리고 있어서.. 넘나 고마워용 ㅠ ㅋㅋ

 

숨을 고르고 다시 또 출발하려는데..
출발때 바람을 넣었던 프론트휠에 바람이 많이 빠졌더라구요

원기의 서포트카를 기다리려다가 1조의 어떤분(죄송 닉이 생각이 안나네요ㅠ)이
휴대용펌프가 있다고 해서 그걸로 열심히 바람을 넣어주셨어요 ㅠ

규봉이랑 두분이서 팔에 봉크날때까지 열심히 넣어주셔서 어느정도 공기압이 올라왔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바람도 넣고 이왕 늦어진거 벌재 사진 한장만 찍고 내려가자고 해서~ ㅋㅋ
비석 수집 컬렉션백두대간 벌재 추가하고 갑니다. ㅋ

 

벌재 다운힐 내려가서 아래에서 기다리고 있는 1조 사람들과 만났어요

 

선암계곡로를 따라 주행합니다

 

 

벌재 다운힐 이후로 약경사의 내리막같은 평지인데.. 따라가기 힘드네요 ㅎ;

 

오른쪽으로 선암계곡을 끼고 멋진 산세와 이제 막 들기시작한 단풍들이 어우러졌는데..
이 바보 과속 다운힐 1조 멤버들과 달리려니.. 정신없이 쫓아가기에 바쁘네요 아오 ㅋㅋ

그래도 사진은 몇장 찍어봅니다 ㅋ 

 

자전거타랴 사진찍으랴 팩에서 떨어지면 규봉이가 나타나서 끌어주고..
규봉아 미안해 ;;; 니가 날 버렸어야 했는데 ㅋㅋ;;

 

평지에서 그렇게 끌어주던 규봉이도 업힐이 나타나면 버리더군요 ㅋ

 

 백두 코스에서 그나마 짦은 업힐이네요 그래도 경사는 좀 되네요

직치재 서측 : 1.6km 133m 8%

 

직치재를 다운힐해서 내려가니 1조 멤버들이 써포카를 기다리며 휴식하고 있더군요

 

죽보급이 있다고 해서 시간이 좀 넉넉한거 같아서.. 실펑크가 난 튜브를 교체하기로 했어요

실제 튜브는 규봉이가 분리하고 보경씨가 끼우는데.. 관심가지는 미캐닉들이 꽤 많네요 ㅋㅋ

빠른 튜브교체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즐거운 죽보급 타임!!

 

오늘은 힘드니깐 큰죽!! ㅋㅋㅋ

 

투어가면 이렇게 난장같은 보급도 꽤 자연스럽네요 ㅋㅋ

 

1조 죽보급이 끝나고 조금 있으려니 2조분들이 들어오네요~
보급 끝난 1조 멤버들 먼저 출발합니다 


 

이제 앞으로 저수령과 옥녀봉만 남았네요 힘내서 달려보아요 ^^

 

저수령까지 가는 길이 약 오르막길이긴 하지만 경치도 좋고 날씨도 좋고~ 

 

달리는 페이스가 좀 떨어져서 작가님들 핸폰을 꺼내들었습니다 ㅋㅋ

 


아무리 그래도 핸드폰이 카메라를 못 따라가는군요.. 패닝샷도 좋구 색감이 넘나 예뻐요~
사진 감사합니다 ^^ 

 

 

저수령 업힐이 시작되니 선수들은 앞으로 달리기 시작합니다 ㅎ

 

1조 보험왕은 흐르기 시작하고 다행히 석기오빠와 지섭이가 있어서 외롭지 않아요~

 

저수령 올라가는 구간에 사과나무에 사과가 열려있는데 너무 탐스러워서
정말 맛있어 보인다. 먹고싶다고 혼잣말로 얘기했는데..

일하던 아무머니가 듣고는 하나씩들 먹고 가라고 친절하게 얘기해 주셨어요 ㅠ

 

완전 색이 고운 맛있는 사과를 주셔서 넘나 감사했어요 ㅠ

 

사과는 아름드리 농원이죠! 010-4598-0014, 011-9848-5121

사과 산지 직배송 많이 문의해주세요~ 정말 맛나요!!

 

사과를 3개나 주셔서 먹으면서 올라가기로~ ㅋㅋ

이사진엔 아주머니 얼굴이 보이네요.. ㅎ 정말 맛있게 먹었어요 감사합니다!!

 

 

진짜 사과 먹으면서 여유부리며 저수령 올라갔어요 ㅋㅋ

 

저수령 올라가는 길에 멋진 경치도 보면서 사과 씹으며 올라가니
아.. 이런게 자전거타는 재미구나 싶더라구요


사진 찍을때는 이렇게 안전하게 입에 사과를 물고 ㅋㅋ

사진찍어준 지섭이도 고마웡 ^^

 

사과 먹방 셀카도 찍고 ㅋㅋㅋ

이때는 몰랐죠.. 앞으로의 나의 운명을.. 이때 정말 좋았는데..ㅎ


 

사과먹고 경치 즐기며 오르다 보니 8킬로 넘는 저수령 업힐도
어느샌가 훅 올라왔네요~ ㅎㅎ

사실.. 8km 업힐이라 좀 많이 길고 지루하긴 했어요;;

 

저수령에 도착했어요~ 여기 구간 측정이 좀 애매해서 저기 앞까지 지나가야 한답니다.

저수령 북측 : 8.2km 544m 7%

 

일단 잘 도착했으니 인증사진부터~~ ㅋㅋ
백두대간 저수령 비석 수집완료!!

 

저수령 정상에는 꽤 넓은 공터가 있어요~ 하늘도 정말 맑네요


오늘도 고생해준 써포 정원기님! 보급에 사진까지 능력자예요~
멋쟁이 짱짱맨! ㅋㅋ

 

저수령이후에는 써포카가 없다고 해서 이곳에서 보급을 조금하고 휴식을 좀했어요 

 

저수령 다운힐 내려가기전에 저수령 인증샷 사진 한장씩 남기고 출발 합니다~

 

백두대간 저수령.. 이사진이 마지막이 될줄이야 ㅠㅠ

 

저수령 다운힐 중간쯤에서 급격한 헤어핀 노면 안좋은 곳에서
슬립나고 털려서 낙차하고 말았어요 ㅠ


그나마 다행인건 속도도 많이 줄었고..
풀밭에 떨어져서 심하게 안다친게 천만 다행이네요 ㅠㅠ


풀밭에 누워서 안정을 취하다가 정신을 좀 차렸네요..
자전거랑 헬맷, 옷이랑 고글 다 괜찮은데 몸만 이렇게 다치다니..ㅠ

 

 

다행히 원기 써포카가 있어서 자전거를 싣고 버스가 있던 출발지로 이동합니다.

 

목적지로 가다가 옥녀봉을 넘어가게 되는데.. 왜 이렇게 아쉽고 안타까운지.. ㅠ

오늘 답사 코스 다 탔는데.. 팩에서 안 흐를려고 열심히 쫓아갔는데... 이렇게 생각하니

정말 너무 아쉽더군요 ㅠ 옥녀봉 역방향 힘들어 보여도 타고 싶었어요 진심 ㅠ

 

동양대학교 근처에 있는 풍기읍에 있는 병원에서 무릎 다친데 드레싱 받고
소염진통제도 처방받았어요.. 오늘이 토요일이라 그나마 다행이네요 ㅎ

 

통증이 좀 있긴 하지만 살살타면서 도착지로 이동을 합니다.

 

동양대학교 들어가는 길.. 마지막까지 달렸어야 했는데..

DNF 하다니 너무 아쉽네요 ㅠㅠ

 

어쩌다보니 1조 멤버들과 같이 들어오게 되었어요

그와중에 규봉이가 사진도 찍어줌 ㅋ 양무릎에 저게 모람 ㅋㅋ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끝까지 함께 못해서 미안해요~ ㅠ 속상해서 계속 울상이었네요 힝

 

풍기읍에 있는 목욕탕에서 씻고(씻기위해서 랩도 미리 준비하는 치밀함 ㅋ)

저녁은 삼계탕으로 몸보신했어요~ 




창수오빠가 찍어주신 사진들 보고 있으려니..
낙차전엔 저리 신났구나 싶네요 ㅎㅎ;







이번 라이딩에 촬영에 관심을 가지시고 사진작가로 참여하신 창수오빠  ㅎㅎ

사진 정말 감사합니다~ 수고 많으셨어요 ^^


다운힐 첫낙차.. 😭  많이 다치거나 자전거나 옷, 헬맷 등 망가진거 없이 

가민시계만 이렇게 박살났어요.. 


낙차했다고 달려와서 도움준 오빠, 친구, 동생들 모두 고마워요 ㅠ

그리고 따뜻한 말 건내주신 많은 분들께도 정말 감사의 말 전합니다.. 힘이 많이 났어요^^


너무 빠르게만 달리려고 무리하진 않았나 생각하면서 한템포 쉬었다 가려구요.
(그런데 또 어디선가 나타나서 타고있을 수도 있어요;;)

모두들 올해 마무리하는 그날까지 안라하시길 바랄께요!!



스트라바 라이딩 기록

https://www.strava.com/activities/124624375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