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di2 변속개념잡기
어느 버튼을 눌러야 기어가 빡세지나 편해지나 처음엔 혼동이 되더군요. 아래와 같이 외웠습니다.
몸에서 먼 쪽(E)은 큰 톱니로 바뀌고
몸에서 가까운 쪽(F)은 작은 톱니로 바뀐다.
따라서
앞 변속은 E를 누르면 아우터 큰 체인링으로 바뀌면서 큰 기어가 걸리는 것이고
뒷 변속은 E를 누르면 큰 스프라켓으로 바뀌면서 기어비가 편해집니다.
*어짜피 Di2는 소프트웨어적으로 각 스위치의 기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만.
2.di2 배터리 체크
평균 1,500마일(=2,400 km)은 간다. 주 250 km = 월 1,000 km를 탄다고 하면 넉넉히 월 1회 충전이면 될 듯 합니다.
*구글/ 네이버 캘린더에 매월 초 충전 알람을 설정
배터리 레벨 체크 방법은 아무 시프터 스위치나 0.5초 이상 누르면 앞드레일러 연결부(Front Controller A Junction)의 불이 빛납니다.
방전시 기능 정지의 순서는 앞드레일러 정지 >> 뒷드레일러 정지되며 최종 드레일러 위치에 고정됩니다.
100% | 초록불 2초간 켜져있음 |
50% | 초록불 5번 깜박임 |
25% | 빨간불 2초간 켜져 있음 |
0% | 빨간불 5번 깜박임 |
3.di2 변속 세팅
가장 많이 쓰게되는 뒷드레일러 세팅만 알아두려 합니다.
1. 뒷드레일러는 큰 스프라켓에서부터 5번째 스프라켓에 위치.
2. 레버쪽 커넥터(Junction A)의 버튼을 빨간불이 들어올때까지 누름. = 뒷드레일러 조정 모드(Adjustment mode)
*빨간불이 들어온뒤에도 계속 누르면 Protection Recovery operation(빨간불이 깜박임) 이 시작됨.
3. 이 상태에서 시프터 스위치를 누르면 풀리가 매우 미세하게 33단계로 좌우로 움직입니다.
풀리는 해당 단계보다 조금 더 움직였다가 정확한 위치로 돌아오는데, 풀리가 어느 방향으로 움직이는지 사용자가 눈으로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4. 체인을 돌리며 시프터 스위치를 눌러 4번째 스프라켓쪽으로 움직이다 보면 4번째 스프라켓과 체인이 스쳐서 소리가 나는 단계를 만납니다.
5. 이때 다시 작은 스프라켓 쪽으로 시프터 스위치를 4번 눌러서 가이드 풀리를 다시 5번 스프라켓쪽으로 움직인다. 세팅이 완료되었습니다.
6. 레버쪽 커넥터의 버튼을 빨간불이 꺼질때까지 누릅니다.
7. 변속을 해보면서 문제여부를 확인. 미세한 차이가 있다면 Adjustment mode로 가셔서 특정 방향으로 한 단계만 옯긴후 다시 확인하시면 됩니다.
메뉴얼 52p부터 참고하시면 더욱 상세한 내용과 그림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i.shimano.com/php/download.php?file=pdf/dm/DM-UL0001-00-ENG.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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